친구 초대 시스템. 이전에는 명칭이 버디 프로그램이었으나 리크루트로 변경되었다.
이브 온라인에는 리크루트라는 기존 유저가 신규 유저를 초대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 리크루트를 통해 계정 생성 시 1,000,000 SP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초대받은 신규 유저가 오메가 결제 시 초대한 유저의 계정이 15일 오메가 기간 추가 ,플렉스 결제 시 24시간 Cerebral Accelerator 4개를 받게 된다.
리크루트는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메일초대 방식과 공개링크 방식이 있다.
*공개링크 : 기존 유저의 고유 초대 링크로 가입.
*메일초대 : 기존 유저가 초대 메일을 보내주어, 메일에 있는 링크로 가입.
공개링크 방식은 버디 주는 사람과 실시간으로 대화할 필요 없이 바로 버디를 받을 수 있지만, 누가 받았는지 기록이 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는 메일초대 방식을 사용한다. 혹은 개인적으로 연락해서 공개 링크를 주는 방법이 있다.
메일초대 방식에서 주의할 점으로는 기존 유저에게 메일을 받아야 하므로 메일을 알려주어야 하는데, 그 순간에 다른 놈이 말도 없이 초대를 보내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한 지원금 지급이 꼬이기 때문에 주의할 것.
가장 중요한 건 둘 다 계정생성 링크를 통해 가입하는 거라 이미 계정을 만들었다면 다시 만들어야 한다.
리크루트 시스템이 개편되어, 이제는 기존 계정 (스팀, 공홈 상관없이) 을 버디 링크에서 연동시키는 방식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오메가와 플렉스 결제 등으로 초대를 준 사람이 받는 혜택은 공홈 결제를 통해서만 적용된다.
리크루트 프로세스의 마지막 단계.
리크루트를 통하여 신규유저가 업그레이드를 했다면 초대유저는 큰 이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신규유저에게 결재 지원금을 주는 관례가 있다.
리크루트 지원금은 시스템적인것이 아니고 플레이어들간의 암묵의 룰이다. 사람마다 지원금이 다르다는 말.
리크루트(버디) 지원금은 시스템적인 것이 아니고 한국인들끼리의 암묵의 룰이다. 지원금을 안줘도 시스템적으로 사기는 아니라는 말(애초에 이브온라인은 사기에 관해 엄청나게 관대하다) 하지만, 한국인들 사이에서 뉴비 상대로 사기를 칠경우 누구에게도 배척당하게 되니, 뉴비상대로 사기는 치지말자.
리크루트를 준 기존 유저는 신규유저가 연장을 해야지만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즉 결재도 하지 않고 버디가 돈안줌 빼애액! 하는 것도 정상적인 행동이 아니다. 결재를 안한다면 버디를 준 사람만 손해이므로…
버디를 받으려면 당연히 이브온라인을 하고 있는 유저를 찾아야 하니 이브온라인 커뮤니티나 이브온라인을 하는 유저의 블로그같은 곳을 찾아보면 된다.
찾는법은 딱히 설명할 필요 없이 그냥 네이버에 “이브온라인 리크루트나, 이브온라인 버디”라고 검색해보자. 주의할 점은 이브온라인이 무려 2003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게임이다 보니 접은 유저들이 남겨놓은 버디 모집글이 남아 있는 경우가 매우 많다. 포스팅 날짜나 최근 댓글 날짜를 확인해볼 것.
가장 중요! 초대해주는 사람의 인게임 닉네임이 표기되어있는지 확인할 것. 초대하는사람 입장에서는 받은사람의 닉네임을 알 수 없다. 초대 링크를 통해 캐릭터를 생성한 다음, 초대를 해 준 사람을 직접 찾아 연락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