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계약(contract)

게임 내의 마켓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계약서를 작성해 거래하는 방식. 무작위 다수, 개인 혹은 콥/얼라이언스를 상대로 아이템을 교환하거나 운송 의뢰, 아이템 입찰 경매를 할 수 있다. 계약서 작성 시 1만 이스크가 소비된다.

1. 계약(contract)의 종류

1.1. 아이템 교환(Item Exchange)

장점으로는 마켓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스테이션에서 부과하는 세금을 내지 않고 고정된 계약서 작성비(1만 이스크)만 내는 것으로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다. 또한 단순히 아이템을 주고 돈을 받는 것 외에도 아이템과 아이템 거래, 돈과 아이템을 주고 아이템을 받는 등 소유주가 이전 가능한 개인자산(에셋)이 무엇이든 계약서에 넣을수 있다.

단점으로는 위에 말했듯이 뭐든 넣을수 있기 때문에, 사기에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 점이다. 0빼기 사기나 판매하는 아이템을 계약 수락시 돈과 같이 요구하는 줬다 뺏기 사기라던지 따로 마켓 검색하기 귀찮고 보통 시세가 존재하지 않는 물건이나 마켓에서 판매 불가능한 물건들을 묶어서 떨이라고 바가지를 씌우는 사기, bpo 번들이라고 한뒤 카피본을 끼워넣는 사기 등이 있다.

1.2. 경매

말 그대로 경매이다. 입찰을 하거나 즉시 구매 가격에 바로 구매를 할 수 있다.

1.3. 운송(Carrier)

운송. 즉 유저 간의 계약을 통해 운송을 하고, 그 보상을 받는 계약 종류다. 크게 운송 물품, 운송 보상금, 운송 시종착지, 보증금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운송 물품을 선택한 후 하나의 박스로 만든 다음1), 운송 시종착지를 설정, 운송 보상과 보증금을 매겨서 계약을 하게 된다. 보증금은 아예 안 걸면 그냥 그대로 물건만 떼먹힐 게 뻔하고 상권 가격과 똑같이 걸어도 비슷한 일이 발생할 수 있기에, 보통 운송 물품 상권 가격의 1.2 ~ 1.5배로 설정하게 된다. 점프 프레이터로 점프가 가능한 널섹 운송과는 달리 하이섹 간 운송은 그냥 배에 실어서 정직하게 실어 날라야 하는 만큼, 보상이 좀 중구난방인 경향이 있다. 아무래도 방호가 제대로 안 되는 인더쉽으로 운송하게 될 테니 하이섹이라고 결코 안전한 건 아니니 주의. 특히 하이섹 중에서도 위험한 구간인 0.5시큐 구간에서의 프레이터, 인더쉽들은 퍽치기 전문 얼라이언스인 코드의 주요 목표물이기도 하다.

계약을 만들 때 보상과 보증금이야 그렇다 쳐도 기간의 경우 저걸 받아서 운송하는사람이 골탕을 먹일 이유로 물건은 목적지에 갖다놓고서 “돈 더 안보내면 니 물건들 몇달이고 더 묶어놓을거다” 라는 식으로 악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운송 이행 기한의 경우 계약을 받은 후부터 많이 줘야 3일에서 일주일, 어지간해선 하루로 해 놓는 게 대부분이다. 점프 사용이 불가능한 하이섹-하이섹 운송의 경우 물건 부피와 점프 수에 따라 정가가 정해져 있긴 하지만 이는 몇만 입방 이상의 대용량인 경우고, 1만 입방 이하의 소용량의 경우 꽁돈이랍시고 대용량을 운송하는 프레이터가 덤으로 가져간다거나 하는 이유로 20점이 넘는 거리를 5 ~ 6밀에 걸어 놔도 곧잘 하는 경우가 많다.

2. 컨트랙 인터페이스

2.1. 시작 페이지(Start Page)

시작 페이지에서는 계약 개설, 소속 코퍼레이션에 몇개의 계약이 있는지 확인 할수 있다. 여기서 계약을 개설할수 있다.

2.2. 계약 개요

1개의 계약을 개설할 수 있다. 현재 스킬 레벨로 총 1개의 계약을 유지할 수 있다.

계약 스킬북 링크 필요- 매 레벨마다 작성 가능한 계약서의 숫자 +4, 스킬 레벨 5로 총 21개의 계약서 작성 가능하다.

2.3. 내 계약(My Contracts)

내 계약은 계약 종류, 발행 대상, 소유자, 상태 탭을 골라 자신의 미체결된 계약이 있는지, 진행중인 계약이 있는지, 완료 된 계약이 있는지 확인 할수 있다. 이 탭에서 자신의 모든 계약을 확인할수 있다.

2.4. 수락 가능한 계약(Available Contracts)

수락 가능한 계약은 자신의 얼라이언스, 코퍼레이션, 공개 계약, 본인 계약을 확인 할수있다. 그리고 이 탭에서 올려져 있는 계약을 보고 계약을 수락 할수있다.

3. 계약 작성

3.1. 계약 종류 선택(1/4)

계약 종류는 경매, 구매, 운송, 등이 있는데 경매는 상대가 경매 만료 시간을 정해두고 시간이 끝날때 제일 값을 높게 부른 유저가 낙찰되어 그 아이템을 받을수 있다. 구매 탭은 말 그대로 자신이 구매 할수 있는 계약이다. 자신이 만약 운송 계약을 올려 놨는데 상대가 이를 수락할 경우 내가 지정한 보증금이 들어온다. 상대가 만약 내가 원하는 지역에 아이템을 가져가 완료 버튼을 누르면 그 아이템은 그 지역에 배송되고 나는 보증금을 돌려주고 담보가 상대에게 지급되는 형식이다.

3.2. 아이템 선택(2/4)

3.3. 옵션 선택(3/4)

3.4. 내용 확인(4/4)

1)
만드는 것 자체는 그냥 계약에서 물품을 선택해서 만들면 박스로 만들어지긴 하는데, 이게 일반 물품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탄이나 광물 따위의 것들을 박스로 합치면 그건 탄, 광물 운송 전용 함선으로 운반할 수가 없다! 게다가 계약을 받아서 박스를 받은 후 이걸 쪼개서 운송하겠답시고 상자를 뜯어버리는 순간 계약은 종료되고 보상은 날아가고 보증금은 뜯기고..